Go to Contents
과거의 얼굴들을 익히고, 미래의 파도소리를 듣는 곳
이전 달 2019년 12월 다음 달
불안 도서명 불안
저자 조미자 글, 그림
출판사 핑거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그림책 813.7-조38ㅂ 페이지 48
간략소개


마음속 불안은 아이에게도, 어른이 된 후에도, 누구에게나 존재하는 여러 감정 중의 하나이다. 우리가 행복을 느끼는 것처럼, 불안을 느끼는 것도 매우 정상적인 감정의 반응이다. 두렵거나 무서워 피하기만 했던 불안의 감정을 가만히 들여다보자. 그곳에는 나에게 위로받고 싶어 하는 나의 감정이 있다. 이 책은 내면의 불안을 인지하고, 만남의 과정을 통해 감정에 공감하고, 이해해 보는 그림책이다.


[출처 : 알라딘]


냥이와 멍이 도서명 냥이와 멍이
저자 베로니크 노르망 글, 마농 고티에 그림 ; 라미파 옮김
출판사 한울림어린이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그림책 863-노297ㄴ 페이지 40
간략소개


시간이 흘러 집 안에서 함께 살게 된 개와 고양이의 이야기다.

<냥이와 멍이>는 어린이들에게 익숙한 대표적인 반려동물, 고양이와 강아지를 등장시킴으로써 어린이들로 하여금 공감과 배려, 이해와 나눔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만나는 친구들은 누구도 같지 않다. 서로 다른 생김새와 말투, 생각도 행동도 다르기만 하다.

바깥놀이를 좋아하는 친구가 있는가 하면 실내놀이를 즐기는 친구가 있고, 처음 만난 친구들과도 선뜻 재미있게 노는 친구가 있는가 하면 낯가림이 심한 친구도 있다. 이름과 생김새가 다른 것처럼 우리는 누구나 자신만의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 책은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공감하며 배려할 때, 우리 친구들이 진정으로 행복한 우리가 될 수 있음을 이야기한다.


[출처 : 알라딘]


묘한 밤하늘에 별자리가 냥냥 도서명 묘한 밤하늘에 별자리가 냥냥
저자 스튜어트 앳킨슨 글, 브렌던 키어니 그림 ; 기아림 옮김
출판사 청어람아이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아동 443.89-앳878a 페이지 64
간략소개


밤하늘을 바라본 적이 있나요?

북두칠성 같은 특정한 무늬와 모양의 별을 볼 수 있다. 옛날부터 사람들은 별과 달의 위치, 별똥별 등 밤하늘의 모습을 관찰해 왔고, 지금은 놀라운 발전으로 새로운 천문학의 현상들을 밝혀내고 있다.

이 책은 초보관찰자들을 위해 계절마다 별자리가 바뀌는 원리와 각 별자리의 특징을 알려준다. 또한 별자리 이름과 모양에 얽힌 이야기가 실려 있다. , 행성, , 은하수, 오로라 등에 얽힌 그리스 신화와 함께 재미난 천문학 여행을 즐길 수 있는 과학책이다.


[출처 :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행복을 파는 상인 도서명 행복을 파는 상인
저자 다비데 칼리 글, 마르코 소마 그림 ; 최병진 옮김
출판사 주니어김영사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페이지 32
간략소개


살아가는 데 행복이 무엇보다 소중하다는 것을 사람들은 잘 알고 있다. 그런데 어떻게 해야 행복할 수 있는지는 잘 알지 못한다. 하루하루 열심히 살면 되는 것인지, 항상 누구에게나 선행을 베풀면 나중에 복이 되어 돌아와 행복해지는지 답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만약 저마다 원하는 만큼의 행복을 살 수 있다면 어떨까? 너도나도 행복을 사기 위해 줄을 설지도 모른다.

<행복을 파는 상인>은 누구나 꿈꾸는 행복에 관한 이야기로, <완두>, <나는 기다립니다>로 많은 사랑을 받은 다비데 칼리의 신작이다. 이 책에서는 행복을 구매하는 새들 저마다의 사정을 통해 행복의 여러 가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가족을 사랑하면서 느끼는 행복, 친구들과 소중한 시간을 보내면서 느끼는 행복, 손주들을 사랑하면서 느끼는 행복 등이다. 그리고 오랫동안 빈 통이 가지고 싶었던 쥐 아저씨는, 비둘기 아저씨가 떨어뜨리고 간 빈 깡통을 주워 들고 행복해 한다. 이를 통해 행복은 어떤 특정한 모습과 시간 같은 것이 아닌 내가 진정 원하는 데서 다가온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출처 : 알라딘]


마음에 심는 꽃 도서명 마음에 심는 꽃
저자 황선미 글, 이보름 그림
출판사 시공사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813.7-황545ㅁ 페이지 128
간략소개


삶이 무거워질 때면 가끔씩 꺼내 보는 오래된 사진처럼 아름다운 이야기


마당을 나온 암탉, 나쁜 어린이 표등의 밀리언셀러를 발표하며 한국 동화의 지평을 넓힌 작가 황선미의 성장 소설이다. 시골에 사는 소녀와 도시에서 이사 온 소년이 만들어 가는 사랑과 우정, 그리고 아이들을 보듬는 어른들의 따뜻한 시선이 한 편의 수채화처럼 청아하게 그려지고 있다. 힘들고 지칠 때면 어쩔 수 없이 떠올리고는 하는 한때의 추억처럼 마음을 쉬게 하는 편안하고 예쁜 이야기다. 순수했고 맑았으며 고왔던 시간 속으로 독자들을 데리고 갈 것이다.


[출처 : 알라딘]


(십 대를 위한) 동화 속 젠더 이야기 도서명 (십 대를 위한) 동화 속 젠더 이야기
저자 정수임 지음
출판사 팜파스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337.5-정56ㄷ 페이지 248
간략소개


우리가 아주 어릴 적부터 쉽게 접하는 친근한 동화 이야기 속에 스며든 잘못된 성 고정관념과 편견에 대해 찾아보고, 이에 대한 의미 있는 질문을 던지며 젠더에 대해 알아본다. 오늘날 전형적이고 안정적이라 믿었던 생활 속 젠더 디폴트에 대해서도 제대로 살펴보는 책이다. 재미있는 동화 속 주인공이 되어 이야기 여행을 떠나는 듯한 즐거움을 얻으며 젠더에 대한 이해와 정보를 얻도록 도와준다. 

젠더, 양성평등, 페미니즘처럼 왠지 어려울 것 같은 내용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며 한층 친근하게 젠더에 대해 살펴보게 돕는다. 그 바탕에는 동화, 이야기가 있다. 이야기가 지닌 힘으로 동화 속 주인공과 오늘날의 나와의 연결고리를 재미있게 찾도록 도와주는 젠더 인문학책이다.


[출처 : 알라딘]


가상은 현실이다 도서명 가상은 현실이다
저자 주영민 지음
출판사 어크로스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331.5412-주64ㄱ 페이지 352
간략소개


IT의 첨단에서 일하며, 일상에서부터 화폐 권력에 이르기까지 가상이 실재를 대체해나가는 문명적 전환의 시기가 왔음을 목격한 저자는, 이 책에서 가상화의 흐름이 우리 인간과 사회를 어떻게 근본적으로 변화시켜왔는지, 앞으로 어떻게 바꿔나갈 것인지를 보여준다. 

이 책은 우리가 알지 못하거나 어렴풋이 이해하고 있는 가상화의 실체를 명확히 드러내며, 섣부른 낙관과 비관에 앞서 가상과 실재가 뒤얽힌 지금의 현실을 이해하고 가상이 실재를 압도하는 다가올 미래를 그려볼 수 있게 한다. 이 책에서 우리는 거대한 변화에 수동적으로 휩쓸리지 않고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단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알라딘]


나는 매일 뉴욕 간다 도서명 나는 매일 뉴욕 간다
저자 한대수 지음
출판사 북하우스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818-한23ㄴ 페이지 328
간략소개


한국 포크-락의 전설적인 뮤지션이자 에세이스트인 한대수의 뉴욕 이야기.

뉴욕을 산책하면서 느낀 것들을 자유롭고 거침없는 필치로 써내려간 40년 뉴요커 한대수의 생생한 뉴욕 에세이다. 예술가들의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뉴욕의 모습을 글과 사진으로 실감나게 담아놓았다.

데이비드 보위, 앤디 워홀, 에드거 앨런 포, 오 헨리, 로버트 메이플소프, 스탠리 큐브릭 등 예술가의 삶과 작품 이야기가 흘러넘친다. 뉴욕의 노숙자, 교육, 테러, 마리화나, 동성 결혼 같은 사회 이슈에 대한 생각과 함께, 나이 든 뉴요커로서의 삶도 진솔하게 풀어놓았다. 에세이스트 한대수는 예술에 대한 심미안과 젊은이 못지않은 감각으로 70대 노익장을 과시한다.


[출처 : 알라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