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과거의 얼굴들을 익히고, 미래의 파도소리를 듣는 곳
이전 달 2018년 4월 다음 달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소원 도서명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소원
저자 케이트 클라이스
출판사 JEI재능교육 발행년도 2018
청구기호 그림책 843-클292ㅅ 페이지 40
간략소개

2018 미국도서관 협회(ALA) 주목할 어린이책 선정도서. 꼬마 숙녀 아스트리드와 듬직한 반려견 엘리의 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소원 이야기다. 사람과 반려견과의 우정을 아름답게 담은 이 그림책은 사람과 동물의 교감을 넘어, 지금 바로 곁에 있는 사랑하는 사람과의 작은 일상이 얼마나 소중하고 행복한 일인지를 잔잔하면서 깊은 울림으로 전한다.

 

아스트리드와 엘리는 모든 것을 함께 하는 친구이다. 어느날 아스트리드는 엘리가 예전과 달라졌다는 걸 느끼게 된다. 더 시간이 흐르기 전에 아스트리드는 엘리와 꼭 함께 해야 할 특별한 소원 목록을 만들고, 하나하나 실행에 옮긴다. 하지만 엘리에게는 가장 중요한 소원이 하나 남아 있었다. 엘리의 마지막 소원은 무엇일까?

 

[출처:알라딘]

여기보다 어딘가 도서명 여기보다 어딘가
저자 거스 고든
출판사 그림책공작소 발행년도 2017
청구기호 그림책 808.9-그298뚜-12 페이지 40
간략소개

따뜻한 이야기와 사랑스러운 캐릭터, 자유로운 드로잉을 통해서 내면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타인과 적당한 거리 두기하는 우리 삶을 그려냈다. 작가는 주특기인 디테일한 콜라주로 컵, 다리미, 주전자, 오븐 같은 작은 소품부터 1,800년대에 쓰인 여행 광고 이미지, 옛 프랑스 흑백 사진까지 연출하며 다양한 볼거리도 제공한다.


계절이 바뀔 때마다 어떤 새들은 남쪽으로 또 어떤 새들은 북쪽으로 날아간다. 하지만 조지는 아무 데도 가지 않았다. 조지는 친구들이 아무리 여행을 떠나자고 해도 빵을 굽고, 다림질하고, 요가를 배우느라 바쁘다며 함께 떠나지 않았다. 그렇게 계절이 바뀌고 추운 겨울이 되자, 결국 조지 곁에는 아무도 없었다. 겨울을 그저 따뜻하게 지내고 싶은 곰 아저씨 파스칼만 빼고. 왜 조지는 아무 데도 가지 않을까? 그리고 조지와 파스칼에게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

 

[출처:알라딘]

모두를 위한 케이크 도서명 모두를 위한 케이크
저자 다비드 칼리
출판사 미디어창비 발행년도 2018
청구기호 그림책843 칼298ㅁ 페이지 48
간략소개

라가치 상을 수상한 다비드 칼리(Davide Cali)의 신작 그림책. 오믈렛 재료를 찾는 생쥐에서 시작되어 여러 동물들 모두가 먹고 싶은 케이크를 만들어 간다는 평범한 이야기를 흥미진진하고 재치 넘치게 그려냈다. 생쥐가 달걀을 구하기 위해, 지빠귀ㆍ겨울잠쥐ㆍ두더지ㆍ고슴도치ㆍ너구리ㆍ도마뱀ㆍ박쥐ㆍ부엉이 등을 찾아가는 여정에서 등장인물이 늘어나고 스토리가 풍성해진다.

 

케이크를 완성한 동물 친구들이 애초에 왜 케이크를 만들기 시작했는지를 다시 떠올리는 장면은 관계의 소중함과 우정을 넘어, 세계를 구성하는 인과율에 대한 철학적인 깨달음까지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들려준다. 아크릴 물감으로 동물들의 모습을 생기발랄하게 묘사하며, 생생한 붓 선을 통해 등장인물과 배경을 개성 있게 그려낸다.

 

[출처:알라딘]

아홉 살 함께 사전 도서명 아홉 살 함께 사전
저자 박성우
출판사 창비 발행년도 2018
청구기호 아동 181.7-박54아 페이지 168
간략소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소통하는 데 필요한 80개의 표현을 담은 책이다. 2017년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던 <아홉 살 마음 사전>의 후속작이다.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들이 학교라는 사회를 경험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려 생활하는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표현을 그림과 함께 사전 형태로 소개한다.

어린이들의 생활을 간결하면서도 감성적으로 담아내는 박성우 시인이 글을 쓰고, 김효은 작가가 사랑스럽고 실감 나게 그림을 그렸다. 어린 독자들이 관계 맺기에 관련한 다채로운 표현을 익힘으로써 더 자신감 있고 편안하게 다른 사람과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출처:알라딘]

그 소문 들었어? 도서명 그 소문 들었어?
저자 하야시 기린 지음, 쇼노 나오코 그림, 김소연 옮김
출판사 천개의바람 발행년도 2017
청구기호 아동833.8-하63ㄱ 페이지 61
간략소개

"그 소문 들었어? 은색 사자가 말이야……." 욕심 많은 금색 사자가 착한 은색 사자를 누르고 왕이 되기 위해 거짓 소문을 낸다. 동물들은 생각도 않고 금색 사자의 말을 이쪽저쪽 옮긴다. 그렇게 은색 사자는 누명을 쓰고, 나라는 망할 위기에 처하게 되는데…….

욕심 많은 금색 사자와 어리석은 동물들의 이야기다. 하나의 이야기가 커다란 소문이 되는 과정이 점점 퍼지는 과정을 보여주어, 소문은 어느 한 사람만이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님을 알려준다. 스스로 생각하지 않으면 진실이 묻힐 수 있음을 깨닫게 해주는 책이다.


[출처:알라딘]

어쩌면 행운아 도서명 어쩌면 행운아
저자 안드레아스 슈타인회펠
출판사 여유당 발행년도 2017
청구기호 853-슈882ㅇ 페이지 280
간략소개

청소년 북카페 1. 독일청소년문학상과 특별상, 에리히 캐스트너 문학상, 제임스 크뤼스 국제어린이·청소년문학상 등을 휩쓴 안드레아스 슈타인회펠의 작품으로 평론가와 독자들로부터 격찬을 받은 소설이다. 기억을 잃어버린 소년이 마법 같은 세계와 일상 세계를 오가며 극심한 혼란과 고통을 이겨내고 과거의 비밀과 진정한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 이 성장소설에 대해 작가는 인터뷰에서 이렇게 밝혔다.

수천 권의 어린이 책이 있고 수천 권의 청소년 책이 있지만, 누구도 어린이에서 청소년으로 옮아가는 가파른 산등성이를, 그 섬세한 지점을 그리지 않았다. 나는 옛이야기 모티프나 닉세 전설 등을 통해 유년의 삶과 결별하는, 펠릭스가 서 있는 바로 그 지점으로 내달리고 싶었다.”

어린이에서 청소년으로 이행하는 아슬아슬하고 가파른 시기, 더 섬세하고 더 넓게 지켜 줘야 할 소중한 시기를, 안드레아스 슈타인회펠은 행운아라는 뜻을 지닌 펠릭스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아주 색다르고 긴박감 넘치게 세계를 펼쳐 나가 청소년은 물론 어른들까지 사로잡는다.

 

[출처: 알라딘]

(10대를 위한) 정의란 무엇인가?:하버드대 마이클 샌델 교수의 정의수업 도서명 (10대를 위한) 정의란 무엇인가?:하버드대 마이클 샌델 교수의 정의수업
저자 마이클 샌델
출판사 아이세움 발행년도 2014
청구기호 340.1-샌24ㅈ 페이지 216
간략소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정의란 무엇인가>정의에 대한 정답을 내려주는 책이 아니라 하버드대 마이클 샌델 교수 문답을 따라 가며 스스로 정의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는 책이다. 성인이 읽고 이해하기에도 쉬운 내용은 아니다. 그러나 그 안에 들어 있는 내용은 그야말로 어떻게 올바른 삶을 살 것인가’ ‘어떤 문제 상황에서 가장 옳은 판단은 무엇인가이기 때문에, 10대들도 충분히 공감할 수 있고 또 연습할 수 있는 것들이다.

그래서 이 책은 <정의란 무엇인가>의 내용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본문 속에 등장하는 판단의 상황, 즉 딜레마에 빠지게 되는 상황을 이미지로 제공하고, 짧은 문장으로 정리해 울림을 줌으로써 깊이 기억에 남도록 조직한다. 영상 세대에게 긴 텍스트보다는 강렬한 이미지와 짧은 글이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기 때문이다.


[출처:알라딘]

나는 가해자의 엄마입니다 도서명 나는 가해자의 엄마입니다
저자 수 클리볼드
출판사 반비 발행년도 2016
청구기호 598.04 클298ㄴ 페이지 472
간략소개

19994월 콜럼바인고등학교의 졸업반 학생 두 명이 별 다른 이유 없이 학교에서 총기를 난사해 같은 학교 학생과 교사 13명을 죽이고 24명에게 부상을 입힌 후 자살했다. 피해자가 아이들이고, 가해자가 아이들이었기에 사회적인 파장은 더더욱 컸다. 사건 당시 가해자들의 나이는 17살이었다. 그리고 17년 후 가해자 중 한 명인 딜런 클리볼드의 엄마 수 클리볼드는 이 책을 펴냈다.

딜런 클리볼드가 태어나서 사건을 벌이기까지의 17, 또 사건 발생 후 17, 34년간의 일을 정리하고 있다. 왜 그런 사건이 벌어졌는가, 사건을 벌인 아이들은 어떤 아이들이었는가의 이야기가 중심에 있지만, 사건 이후 가해자의 가족들이 어떤 일들을 겪었고, 어떤 생각과 감정을 겪어왔는지 역시 솔직하고 세밀하게 정리되어 있다.

아들의 변명이나 가족의 명예회복을 위한 것이 아니라,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인간의 근원적인 폭력성과 마주한 인간이 그것을 이해하고 설명하고 또 예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쓴 책이다. 특히 인간의 폭력성을 적당한 거리를 두고 차갑게 고발하는 여타의 책이나 영화와 달리, 바탕에 부정할 수 없는 사랑을 깔고 있는 어머니가 써내려간 글이라는 점에서 독특하고 설득력 있으며, 감동을 준다.

 

[출처:알라딘]

너는 이미 기적이다 도서명 너는 이미 기적이다
저자 틱낫한
출판사 불광출판사 발행년도 2017
청구기호 224.3틱192ㄴ 페이지 365
간략소개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영적 스승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평화운동가인 틱낫한 스님. <너는 이미 기적이다>는 스님의 여러 책과 글에서 우리 영혼을 살찌우고 정신의 깊이를 더해 주는 주옥같은 말씀 365개를 가려 뽑아 만든 선물 같은 책이다.

중심을 잃고 표류하는 우리에게 스님은 말한다. “한 그루 나무가 한 그루 나무로서 존재하는 그곳에 희망이 있고 기쁨이 있다. 네가 너로서 존재하는 것이 곧 행동이다.” 우리는 자기 아닌 다른 누구도 될 수도 없고 될 필요도 없다. 존재 자체가 이미 기적이다.


[출처:알라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