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과거의 얼굴들을 익히고, 미래의 파도소리를 듣는 곳
이전 달 2020년 1월 다음 달
기억의 풍선 도서명 기억의 풍선
저자 제시 올리베로스
출판사 나린글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그림책 843-올298ㄱ 페이지 42
간략소개

 

어린 에겐 매일매일 새로운 추억으로 채워진 풍선이 생깁니다. 그리고 나는 할아버지와 풍선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이 즐겁습니다. 특히 오랜 세월을 살아오신 할아버지는 아주 많은 풍선을 가지고 계십니다. 할아버지의 풍선 안에는 내가 모르는 멋진 이야기들이 가득 들어 있지요. 그리고 할아버지와 나는 같은 색깔의 풍선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할아버지와 내가 함께 강둑에서 낚시를 한 날의 기억입니다. 그 풍선은 할아버지와 나, 우리 둘만이 아는 특별한 풍선입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할아버지의 풍선이 하나씩 날아가더니 우리 둘의 소중한 추억이 담긴 특별한 풍선마저 날아가고 말았습니다. 할아버지는 왜 그 풍선이 날아가도 잡으려 하지 않으셨을까요? 나는 너무 슬프고 화가 나서 길가에 주저앉아 울어 버렸습니다. 할아버지에겐 이제 우리 둘의 추억이 소중하지 않은 걸까요?

<기억의 풍선>은 긴 설명 없이 치매라고 불리는 인지증에 대해 생각하게 해 줍니다. 인지증은 많은 사람들이 이미 마주하고 있거나, 앞으로 마주하게 될지도 모르는 현실입니다. 흑백과 컬러풀한 풍선이 어우러진 그림은 매우 아름다우면서도 이 이야기와 인지증에 대해 독자들이 자연스럽게 이해하도록 도와줍니다.

[출처 : 알라딘]

 

나무 고아원 도서명 나무 고아원
저자 이정록 글 ; 박은정 그림
출판사 동심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그림책 813.8-이74ㄴ 페이지 48
간략소개

 

나무도 고아가 있을까요?”라는 물음에 땅을 잃으면 고아가 된다고 합니다. 몸과 마음이 아픈 나무들이라지요. “나무도 말을 할 수 있나요?”라는 물음에 손뼉 치고 노래도 부른다고 합니다. 슬프면 왕매기가 울 때 맴맴 울고, 소나기가 쏟아질 때 주룩주룩 울기도 한다고 합니다. “나무가 운다고요? 나무도 마음이 있는 거예요?”라는 물음에 풀과 나무를 연구하는 사람들의 무서운 실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나무를 가두고 몽둥이로 때리면서, 나무가 몸부림치는 걸 컴퓨터로 살펴보았대요. 호되게 맞은 나무는 사람이 기침만 해도 부르르 떨며 아파했다고 합니다.

<나무 고아원>은 아이와 어른이 질문하고 답하는 형태의 구성으로, 우리가 무심코 지나치는 나무들에 대해 말합니다. 늘 우리 곁에 있지만, 늘 바라보지만, 제대로 살피지 않아 알지 못하는 나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말하지 못하고 움직이지 못하는, 표현하지 못해서 무심코 지나치지만, 우리 삶에 더없이 소중하고 고마운 존재인 나무를 보다 생각하고 사랑할 수 있도록 이끄는 그림책입니다.

 

[출처 : 알라딘]

고래 : 사라져 가는 동물 친구들 도서명 고래 : 사라져 가는 동물 친구들
저자 스므리티 프라사담홀스 지음; 조너선 우드워드 그림; 이종원 옮김
출판사 행복한그림책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아동 499 프292ㄱ 페이지 48
간략소개

 

아무 움직임도 없는 고요한 바다, 갑자기 검은 그림자가 물 위에 나타난다. 놀라운 속도, 거대한 크기, 마음을 울리는 울음소리. 고래 무리가 미끄러지듯 깊고 푸른 바다를 순찰하며 헤엄쳐 간다. 해마다 수천 킬로미터를 이동하고, 특이한 울음소리와 노래로 복잡한 신호를 주고받는다. 놀라울 정도로 지능이 높아 기발한 사냥 기술과 놀이 방법을 개발해 내기도 한다.

 

이 책은 알기 쉽고 재미있는 설명, 다채로운 색감의 일러스트로 고래의 종류와 특징, 습성 등을 생생하게 보여 준다. 또한 환경오염과 생태계 파괴로 위험에 처해 있는 고래를 보호해야 하는 이유와 구체적인 방법까지도 생각해 볼 수 있게 해준다.

.

[출처 : 알라딘]

그레타 툰베리 : 지구를 구하는 십 대 환경 운동가 도서명 그레타 툰베리 : 지구를 구하는 십 대 환경 운동가
저자 발렌티나 카멜리니 글 ; 베로니카 베치 카라텔로 그림 ; 최병진 옮김
출판사 김영사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아동 998.5 카34ㄱ 페이지 126
간략소개

 

기후를 위한 학교 파업으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소녀 환경 운동가 그레타 툰베리의 이야기를 담았다. 20188, 유난히 더웠던 스톡홀름 여름의 끝자락에 그레타 툰베리는 학교 대신 국회 의사당으로 향한다. 점점 뜨거워지고 있는 지구를 방치하고 있는 정치인들에게 항의하기 위해서다.

.

<지구를 구하는 십 대 환경 운동가 그레타 툰베리>는 그레타 툰베리가 학교 파업을 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와 파업을 시작한 이후 2019년 노벨 평화상 후보에 오른 지금까지, 그레타 툰베리의 행보를 따라간다. 유엔 기후 변화 총회, 다보스 포럼 등 국제무대에서 당당하게 자신의 목소리를 내며 사람들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있는 소녀의 이야기는 어린이들에게 행동하는 것의 가치를 일깨워 줄 것이다.

[출처 : 알라딘]

 

1인 방송 시작하는 법 도서명 1인 방송 시작하는 법
저자 김기한
출판사 지노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326.79-김18ㅇ 페이지 224
간략소개

 

배우와 기자, 소셜미디어 기획자로 활동하고 있는 김기한 작가가 유튜브, 트위치, 아프리카 등 인터넷 방송을 시작하고 싶은 청소년들에게 그 실질적인 방법과 노하우를 알려주는 책이다. 1인 방송을 하기 위해 스스로 자신의 강점을 찾고 그에 맞는 콘텐츠를 어떻게 개발할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내가 가지고 있는 간단한 장비로 방송을 제작하고 시작할 수 있는지를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알려준다.

 

구독자 모집은 어떻게 하는 게 효율적인지, 방송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어야 시청자들에게 더 다가갈 수 있는지, 선배 유튜버들은 어떻게 활동하고 있는지에 대한 핵심 꿀팁도 제공한다. 나아가 방송 진행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세와 윤리의식에 대해서도 중요하게 다루고 있어 청소년들에게는 물론 관련 분야의 지도교사나 학부모들에게도 더없이 유용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출처 : 알라딘]

내일 말할 진실 도서명 내일 말할 진실
저자 정은숙 지음
출판사 창비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808.3-창48ㅁ-93 페이지 236
간략소개

 

창비청소년문학 93. 작가 정은숙은 반전의 묘미와 추리 기법이 돋보이는 흥미진진한 작품들을 꾸준히 발표하며 청소년문학의 외연을 넓혀 왔다. 이번 <내일 말할 진실>7편의 단편을 엮은 소설집이다. 친구와의 우정, 진로 문제 등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법한 고민부터 스쿨 미투, 가족의 상실, 학교 폭력, 양심에 따른 병역 거부 문제와 같이 묵직하고 첨예한 주제까지 폭넓게 그린다.

 

거짓과 불의 앞에서 진실을 찾아 헤매는 청소년 주인공들의 힘 있는 목소리가 생생하게 울려 퍼지고, 고통 속에서도 성장의 의미를 발견해 내는 작가의 시선과 재기 넘치는 문장이 빛을 발한다. 2010년대 한국 사회를 치열하게 통과해 온 작가의 시대 의식이 편편이 배어 있는 작품이다.

 

[출처 : 알라딘]

꿈꾸는 아이의 그림책 놀이 도서명 꿈꾸는 아이의 그림책 놀이
저자 우기윤 지음
출판사 서사원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598.48-우18ㄲ 페이지 396
간략소개

 

10년간 아이 손을 잡고 도서관을 다니며, 엄마와 아이가 찾은 그림책과 놀이가 가득 담긴 보물지도 같은 책이다. 책육아를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엄두가 나지 않는 분들을 위해서, 유아부터 초등까지 단계별 책육아 가이드라인을 소개한다. 또한 그림책을 읽고, 아이 생각의 폭과 이해를 넓힐 수 있도록, 0세부터 초등 중학년까지 따라 해볼 수 있는 독후 활동 방법도 자세하게 담겨 있다.

일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활용품부터 간단한 재료만으로 금세 만들 수 있는 놀이들로 가득하다. 예를 들면, 휴지심 책놀이, 클레이 찰흙 책놀이, 식재료 책놀이, 종이 책놀이, 물감 책놀이, 자연 재료 책놀이, 재활용품 책놀이 등이다. 또한 엄마가 책육아를 하면서 부딪히는 여러 가지 고민에 대해서도 저자의 10년 노하우와 경험담을 담아 속시원하게 해결 방법을 소개한다.

 

[출처 : 알라딘]

 

테드로 세상을 읽다 = TED : 테드로 배우는 인생 공부 도서명 테드로 세상을 읽다 = TED : 테드로 배우는 인생 공부
저자 박경수
출판사 메이트북스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325.211-박14ㅌ 페이지 268
간략소개

 

테드는 단순한 강연이 아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에 대한 고민과 걱정거리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이야기가 담겨 있는 보물창고다. 저자 또한 삶의 변곡점마다 테드를 보며 일상을 헤쳐갈 지혜와 용기를 얻었다. 마법 같은 삶을 원한다면, 남과 다른 모습을 원한다면 오늘부터라도 매일 하나씩 테드 강연을 꾸준히 보며 미래를 보는 눈을 키우고 자신을 돌아보기를 권한다.

테드는 이제 많은 사람이 알고 있지만 여전히 새로운 아이디어의 원천이고, 테드의 다양한 경험과 지식이 사람들을 감동시킨다. 물론 대학이나 대학원을 가거나, 관심 분야 서적을 읽으며 공부를 할 수도 있지만 테드 강연을 본다면 삶의 지혜를 배우는 진짜 공부를 시작할 수 있다. 그 공부가 자신을 다른 사람과 차이 나게 만들어줄 것이다.

테드 강연을 보는 것 자체가 하나의 좋은 공부이고, 삶을 성찰해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다. 27개의 강연마다 QR코드를 넣어 이 책을 보며 손쉽게 바로 강연을 감상하고 그 내용을 음미해볼 수 있게 했고, 강연과 관련된 자료 사진과 그래픽 자료 등을 넣어 입체적인 이해를 돕는다.

 

[출처 : 알라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