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과거의 얼굴들을 익히고, 미래의 파도소리를 듣는 곳
이전 달 2019년 10월 다음 달
어느날, 우리는 도서명 어느날, 우리는
저자 `안승준 지음, 홍나리 그림
출판사 사계절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그림책 813.8-안57ㅇ 페이지 104
간략소개

 

Dear 그림책. 안승준, 홍나리 그림책. 오후의 틈에 가방 하나 달랑 들고 동네 산책을 나온 것처럼, 이 그림책은 그렇게 시작한다. 책의 전체를 아우르는 연필 선들이 그 가벼움을 한층 살리면서 아기자기한 길 위의 풍경들을 담는다. 실은 그리 가볍지 않은 생명과 인연을 말하고 있는데, 무겁지 않다. 이별과 죽음의 풍경에서도 낙관적이면서 깊은 시선이 느껴진다.

이 그림책은 안승준과 홍나리의 뮤직비디오 작업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안승준은 오랫동안 밴드 보드카레인의 보컬이었고, 지금은 솔로로 활동하고 있다. 홍나리는 일러스트레이터이자 그림책 작가이다. 둘은 첫 아이의 출산을 앞두고, 그들이 곧 마주할 탄생뿐 아니라 죽음과 헤어짐에 대해서도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고, 이런 경험들이 동기가 되어 안승준이 책의 원곡인 'We will see someday'를 짓고, 홍나리가 그의 음악을 그림으로 표현하면서 뮤직비디오(애니메이션)를 완성했다.

잔잔한 선율과 보컬, 그리고 은은한 그림이 잘 어우러지는 두 사람의 작품은 영국의 작은 마을 극장, 이탈리아의 동굴에서도 상영되었으며 29곳이 넘는 해외 필름페스티벌 공식경쟁부문에 올랐다. 그리고 그 영상을 그림책의 물성에 맞게 다시금 작업하여 이 책을 완성했다. 그림책의 앞쪽에 배치한 QR코드로는 안승준의 매력적인 보이스가 담긴 원곡을 들을 수 있다.

 

[출처 : 알라딘]

 

어떤 약속 도서명 어떤 약속
저자 마리 도를레앙 글·그림 ; 이경혜 옮김
출판사 재능교육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그림책 863-도297ㅇ 페이지 40
간략소개

 

랑네르노 문학상 어린이 부문 수상작. 아직 깜깜한 밤, 엄마가 조용히 속삭인다. “얘들아, 우린 약속이 있잖아?” 가족은 모두가 잠든 거리를 지나 천천히 마을을 벗어난다. 익숙했던 곳이 낯설게 느껴지고 늘 걷던 길도 새롭다. 밤공기에 실린 인동꽃 향기, 머리 위에서 바스락거리는 나뭇잎 소리 그리고 빨려들 듯한 숲의 고요함까지. 꿈결 같은 밤의 풍경 속으로 한발한발 들어설수록 시간은 조용한 마법을 일으킨다. 아름답고 신비로운 자연 속에서 새날의 벅찬 기쁨과 가족의 사랑을 함께 만나는 그림책이다.

 

[출처 : 알라딘]

우리 가족의 특별한 직업 도서명 우리 가족의 특별한 직업
저자 알라 구트니첸코 글, 줄리아 콜로모에츠 그림 ; 김선희 옮김
출판사 스푼북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아동 321.55-구887ㅇ 페이지 79
간략소개

 

직업의 개수는 만개가 넘는다. 하지만 아이들이 알고 있는 직업은 그리 많지 않다. 직업의 이름만 알 뿐, 정확히 무슨 일을 하는지 모른다. 주인공은 자기 가족의 특별한 직업을 소개하며, 세상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직업을 알려준다. 직업에는 우리에게 익숙한 직업과 생소한 직업이 있다. 모두가 우리 생활에서 빠지면 안 되는 꼭 필요한 직업이다.

직업에 필요한 도구들을 그림으로 보여 주어 시각적으로 이해도를 높여 준다. ‘미래에 나는 무엇을 할까?’, ‘어떤 직업을 선택할까?’ 하는 상상을 하며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출처 :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남몰래 거울 도서명 남몰래 거울
저자 백혜영 지음, 이갑규 그림
출판사 노란돼지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아동 813.8-백94ㄴ 페이지 72
간략소개

 

보고 싶은 사람을 만나게 해 주는 신비한 거울을 소재로 한 판타지 동화이다. 죽음이라는 무거운 소재를 남몰래 거울이라는 장치를 통해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죽음은 피하고 싶지만 불가피한 일이기도 하다. 누구나 한번쯤은 맞이해야 할 순간이기도 하다.

이 책은 아홉 살 하늘이가 남겨진 사람만큼 떠난 사람도 슬프고 아파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조금 더 성장하는 이야기다. 아빠가 돌아가신 생일이 가장 슬프기보다는 보이진 않지만 아빠를 만날 수 있는 생일이 가장 행복한 날이 될 수 있다는 것을 하늘이는 알게 된다.

 

[출처 : 알라딘]

 

재밌어서 밤새 읽는 해부학 이야기 도서명 재밌어서 밤새 읽는 해부학 이야기
저자 사카이 다츠오 지음 ; 전지혜 옮김
출판사 더숲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511.4-사872ㅎ 페이지 244
간략소개

 

알수록 놀랍고 스릴 넘치는 해부학의 세계, 인체 지도를 따라 생생한 몸속 탐험을 떠나보자 

일본 청소년 과학 분야의 베스트셀러이자 국내에서도 각종 추천도서와 우수과학도서로 선정되며 청소년과 교사, 학부모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재밌어서 밤새 읽는' 시리즈의 해부학편이 출간되었다. 과학의 기초부터 심도 깊은 이야기까지, 어렵게만 느껴지던 과학을 흥미로운 이야기 속에 녹여내는 이 시리즈의 매력을 이번 해부학편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해부학은 무섭고 잔인하다혹은 의학 분야는 딱딱하고 재미없다’ ‘해부학은 전문 분야다라는 선입견을 벗어나 나도 몰랐던 내 몸을 알려주는 흥미진진하고 스릴 넘치는 해부학의 세계로 우리를 안내한다. 또한 드라마나 영화에서 왜곡된 시선으로만 접했던 의학과 해부학에 대해 제대로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출처 : 알라딘]

 

광화문 골목집에서 도서명 광화문 골목집에서
저자 최은규 지음
출판사 시공사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813.7-최67ㄱ 페이지 428
간략소개

 

광화문 골목집에서는 미군이 한반도 남쪽을 통치하던 1947, 서로 다른 환경과 계층에서 성장한 영선, 나비, 을수가 광화문 골목집에서 함께 보낸 열두 달을 그린다. 혼란스러운 시절에도 각자의 방식과 방향으로 삶과 꿈을 꾸려 나가는 세 아이의 모습은 마찬가지로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만들어 가야 하는 오늘의 청소년들에게 많은 공감과 감탄을 전한다.

이 작품은 최은규 작가의 첫 번째 청소년 소설로, 사서로서 청소년들과 함께하며 쌓아 온 경험뿐 아니라 여러 다큐멘터리와 서적, ()신문 등을 통한 치밀한 자료 조사를 바탕으로 쓰인 결과물이다. 국대안 파동, 부민관 폭탄 의거 사건, 여운형 저격 사건 등 실제 사건들과 독립운동가 여운형, 이일정, 친일파 박춘금 등 실존 인물들의 등장은 이야기의 현실감을 높여 주는 동시에, 잘 알지 못했던 역사적 사건과 인물 들에 관심을 갖게 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또한 이와 적절히 어우러진 등장인물들 각자의 사연과 관계 설정은 독자들을 이야기 속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한다. 작가의 탄탄한 문장과 중심 화자를 넘나드는 노련한 플롯으로 표현된 등장인물들의 내밀한 마음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우리는 1947년 서울 땅에 도착해 있을 것이다.

 

[출처: 알라딘]

 

대중의 시대 보통의 건축 도서명 대중의 시대 보통의 건축
저자 서윤영 지음
출판사 궁리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540.09-서66ㄷ 페이지 276
간략소개

 

세상 모든 건물들이 다 감시와 과시의 원리로만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혹시 다른 원리로 생겨난 건축은 없을까? 바로 그 다른 원리로 계획된 건축에 대한 이야기들을 담고 있는 책이다. 본래는 귀족문화였다가 17~18세기 새롭게 등장한 신흥계층 이른바 영국의 젠트리와 프랑스의 부르주아에 의해 변형되어 현대 대중문화가 된 건축물에 대한 이야기이다.

카페, 레스토랑, 호텔, 극장, 대학, 은행 등 본래는 귀족들이 누리던 문화를 어떻게 대중들이 누릴 수 있게 되었을까? 함께 읽고 함께 운동하기 위해 살롱 문화가 다시 꽃피고, 은행이 카페로 변신하는 등 300여 년 전 부르주아와 젠트리가 일궈낸 공간들이 또 한번 변신중인 요즘, 지금의 우리를 있게 한 공간, 대중의 시대를 활짝 열어젖힌 건축 이야기를 담았다.

 

[출처 : 알라딘]

 

인간 본성의 법칙 도서명 인간 본성의 법칙
저자 로버트 그린 지음 ; 이지연 옮김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189-그298ㅇ 페이지 920
간략소개

 

인간 내면의 충동과 동기를 파악하는 지적인 안내서.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우리의 삶 자체가 사람들과의 관계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사람들의 복잡한 감정과 행동의 이면을 해석하는 것이야말로 우리가 소유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도구이다.

로버트 그린은 우리 내면에 존재하는 본성에 대한 단순한 해석을 하는데 그치지 않는다. 숨겨진 인간 본성에 관한 18가지 법칙을 통찰하며 평범하고, 이상하고, 파괴적인 모습이 공존하는 매혹 될 수밖에 없는 존재, 인간의 진짜 모습을 파헤치며, 우리의 본성을 파악하고 이를 우리 삶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끄는 도구로 삼는 방법까지 상세히 담아낸다.

 

[출처 : 알라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