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과거의 얼굴들을 익히고 미래의 파도소리를 듣는 곳
이전 달 2020년 1월 다음 달
세상에 단 하나뿐인 곰돌이 도서명 세상에 단 하나뿐인 곰돌이
저자 샘 맥브래트니 지음, 샘 어셔 그림
출판사 비룡소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유아 808.9-비29비-266 페이지 40
간략소개 전 세계 2800만부 이상 판매된 <내가 아빠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아세요?>의 샘 맥브래트니의 작품이다. 오랫동안 교사 생활을 하다가 어린이 책을 쓰기 시작한 샘 맥브래트니는 <스코틀랜드 족장의 딸>로 1994년 아일랜드의 ‘비스토’ 아동 도서 상을 받았으며, 네덜란드의 ‘실버른 그리펠’ 상, 미국의 ‘애비’ 상 등 많은 상을 받았다. 가장 대표작인 작품으로는 전 세계 53개국에 소개되어 2800만 부가 팔린 베스트셀러 <내가 아빠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아세요?>가 있다.
<세상에 단 하나뿐인 곰돌이>는 글을 쓴 작가 샘 맥브래트니의 아내가 겪은 실화를 바탕으로 만든 그림책으로, 어린 시절 아끼던 곰돌이 인형을 잃어버린 후 다시 만나게 되는 감동적인 과정을 담은 이야기이다. 누구나 어렸을 적 아끼던 장난감 하나쯤은 있을 것이다. 인형은 어렸을 적 나의 마음과 다 커 버린 현재 나의 마음을 이어 주는 세월의 추억이다.
아이와 어른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주제로 아이들에게는 진심으로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이 상대방에게 얼마나 큰 용기를 주는지 알려 주고 어른들에게는 어린 시절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또 다정하고 따뜻한 글과 얇은 선으로 그려낸 수채화풍의 그림은 추운 겨울 우리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녹여 줄 것이다.

[출처: 알라딘]

행복한 나무늘보 도서명 행복한 나무늘보
저자 유수민
출판사 키큰도토리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유아 813.8-유56ㅎ 페이지 36
간략소개 유수민 작가는 《행복한 나무늘보》 속 ‘시오’를 행동은 느리지만 사랑스러운 캐릭터로 만들어 냈다. 덕분에 시오가 등장하는 장면마다 서툴지만 노력하는 모습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다. 독자들은 시오의 하루를 찬찬히 따라가면서, 함께 행복한 웃음을 짓게 된다. 학교를 마치고 돌아온 시오를 엄마처럼 포근한 마음으로 끌어안게 된다. “괜찮아, 내일 더 노력하면 되지!” 하는 따뜻한 한마디를 건네고 싶어진다.
아기 나무늘보 시오는 열심히 걸어서 학교에 간다. 하지만 좋아하는 곤충 친구들과 노느라, 오늘도 수업에 늦고 만다. 그날 저녁, 시오는 내일 학교에 늦지 않기로 엄마와 약속한다. 다음 날, 시오가 일찍부터 집을 나선다. 절대 학교에 늦지 않으려고 열심히 걸어간다. 곤충 친구들은 시오를 보고 반가워 인사를 건넨다. 과연 아기 나무늘보 시오가 오늘은 학교에 늦지 않을 수 있을까?

[출처: 알라딘]

오빠한테 질 수 없어! 도서명 오빠한테 질 수 없어!
저자 채인선 글, 배현주 그림
출판사 한림출판사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유아 813.8-채68오 페이지 32
간략소개 <원숭이 오누이> 손이와 온이가 겨울 이야기로 돌아왔다. 온이는 오빠 손이에게 무엇이든 지기 싫어한다. 눈놀이를 하면서도 손이가 큰 눈 뭉치 하나를 만드는 동안 온이는 작은 눈 뭉치 여러 개를 만들어 마구 던진다. 화가 난 손이는 나이가 더 적은 온이에게 동생이기 때문에 오빠를 이길 수 없다고 한다. 설날을 맞이한 온이는 어떻게 하면 오빠 손이보다 나이를 더 먹을 수 있을지 궁리한다. 과연 온이는 오빠를 이길 수 있을까? 손이와 온이의 설날 풍경을 들여다보자.

[출처: 알라딘]

기발한 동물학개론 도서명 기발한 동물학개론
저자 니콜라 쿠하르스카 지음, 김영화 옮김
출판사 라이카미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아동 491.5-쿠92ㄱ 페이지 48
간략소개

그동안의 두껍고 평범한 동물책보다 훨씬 쉽고 재미있게 풀어 설명한 지식책이다. 귀여운 동물의 단면도에, 꼭 알아야 할 흥미로운 정보, 그 어떤 책에서도 접할 수 없었던 비밀스러운 뒷이야기까지 재치 있게 표현하고 있다. 또 집에서 기르는 애완동물을 비롯해 우리 주변에서 종종 만날 수 있는 동물들을 골라서 소개해 더욱 가깝고 친숙하게 느껴진다.
책장을 한 장씩 넘기면 동물의 멋진 단면도가 큼직하게 펼쳐져 있다. 그리고 단면도에는 동물의 생김새나 몸속에서 일어나는 일들, 유별난 행동, 놀라운 속마음까지 재치 있게 그려져 있다. 특히 ‘꾀돌이’, ‘둥지 짓기 전문가’, ‘외로운 사냥꾼’, ‘숲 환경미화원’, ‘효자손’, ‘배설물 보관 센터’처럼 유쾌한 농담으로 표현한 동물 정보는 읽는 재미를 더한다.

[출처: 알라딘]

오늘 마음 어때? 도서명 오늘 마음 어때?
저자 윤다옥 글, 정문주 그림
출판사 한겨레아이들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아동 181.7-윤22ㅇ 페이지 88
간략소개

기쁨, 슬픔, 화, 두려움이 무엇인지 알려 주고 이들과 비슷한 감정인 신남, 속상함, 괴로움, 불안 등에 대해서 설명하며 어떤 상황에서 이런 감정이 드는지 자세한 사례를 들어 말하고 있다. 예를 들어 슬픔과 비슷한 감정으로는 실망, 우울, 외로움 같은 것들이 있고, 집에 혼자 있어서 주위가 텅 빈 것 같은 마음을 느낄 때 “나는 외로워.”라고 말할 수 있다고 알려 준다.
또한 Do & Don’t 리스트를 이용하여 이러한 감정이 생길 때 할 일, 하지 말아야 할 일들로 만화를 구성하고 보는 재미를 더했다. 자신의 감정이 무엇인지 파악한 후에는 상대에게 자신의 감정을 전달하는 것이 다음 단계이다. 감정의 다양한 표현법을 담은 것은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윤다옥 작가는 학교의 상담선생님으로 아이들을 만나 터득한 ‘마음을 제대로 이야기하는 법’을 책에 풀었다.

[출처: 알라딘]

송아지똥 도서명 송아지똥
저자 유은실 글, 박세영 그림
출판사 창비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아동 813.8-유67ㅅ 페이지 48
간략소개

권정생문학상, 한국어린이도서상, IBBY 어너리스트 수상 작가인 유은실이 글을 쓰고, 볼로냐 국제 아동도서전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정된 화가 박세영이 그림을 그렸다. 어느 봄날, 세상에 태어난 송아지 똥의 짧은 생을 그렸다. 유은실 작가가 권정생 선생 10주기를 추모하며 <창비어린이>에 발표했던 단편동화를 다듬어 그림책으로 만들었다.
권정생의 「강아지똥」을 오마주하여 만든 이 이야기는 그가 전하는 메시지를 그대로 이어받으면서도 요즘 어린이들에게 더욱 의미 있게 다가가도록 따뜻한 시선과 에피소드로 새롭게 쓰였다. 박세영 화가의 맑은 동양화 그림이 이야기의 감동을 더욱 웅숭깊게 전한다.

[출처: 알라딘]

학교 가기 싫은 날 도서명 학교 가기 싫은 날
저자 권희린
출판사 생각학교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029-권97ㅎ 페이지 272
간략소개

사춘기라는 험난한 시기를 지나는 학생들(중학생)에게 ‘야무지고 슬기로운 학교 생활’을 만드는 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저자는 도서관에서 아이들과 상담하며 아이들의 고민을 세밀하게 어루만진다. 십대 시절 누구나 학교 가기 싫은 날이 있었다. 모두가 비슷한 고민을 안고 있었지만 답을 얻지 못해 고립감을 느끼기도 하고, 문제해결과 점점 멀어지던 일상을 한 번쯤 경험했을 것이다. 저자는 까칠한 열네 살 아이들이 학교 가기 싫은 날에 느끼는 우울함을 기쁨과 희망으로 반전시킬 수 있는 책들을 골라 한 권에 담았다.
고민이 많은 청소년들이라면 고민 하나에 책 한 권씩 연결된 이 책을 통해 자기 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흔들리는 아이들의 마음을 살피고 싶은 학부모들에게는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해결법을 찾게 해주는 유용한 책이다. 무엇보다 <학교 가기 싫은 날>은 현장에서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책으로 더 많은 도움을 주고 싶어 하는 사서 교사들에게도 매우 훌륭한 조언이 되는 책이다.

[출처: 알라딘]

아무튼, 떡볶이 도서명 아무튼, 떡볶이
저자 요조
출판사 위고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814.7-요75아 페이지 148
간략소개

작가이자 '책방무사' 대표, 팟캐스트 진행자이기도 한 뮤지션 요조에게는 하나의 타이틀이 더 붙어야 한다. 바로 '엄마와 자신이 만든 음식 다음으로 많이 먹은 음식이 떡볶이인 사람'이다. "인간적으로 그동안 떡볶이를 너무 과잉 섭취한 것 같다"는 요조의 떡볶이 이야기에는 무엇이 담겨 있을까?
전국의 맛있는 떡볶이집 순례? 떡볶이 맛집의 비밀 레시피? 계약서를 쓰기 위해 출판사 식구들을 만나러 가는 이야기에서 시작하는 <아무튼, 떡볶이>는 말도 안 되게 선하고, 가끔은 슬프고, 또 자주 웃음을 터뜨리게 하는 '떡볶이 이야기'를 담고 있다.

[출처: 알라딘]

엄마와 함께한 세 번의 여행 도서명 엄마와 함께한 세 번의 여행
저자 이상원
출판사 갈매나무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818-이52ㅇ 페이지 248
간략소개

50세가 된 딸이 남미로 여행을 떠난다. "80세는 여행하는 한 해로 삼을 거야."라고 말했던 80세의 엄마와 함께. 두 사람은 한 달 동안 아르헨티나(부에노스아이레스, 이구아수, 바릴로체, 엘 칼라파테, 우수아이아)에서부터 칠레(푼타 아레나스, 산티아고), 페루(리마, 쿠스코, 아레키파)까지 남미 3개국, 10개 도시를 부지런히 돌아다닌다. 그리고 남미에서 새로운 사람, 언어, 문화를 만나고 돌아온 다음 날, 엄마는 췌장암 말기 선고를 받는다. 영화나 소설 속의 한 장면처럼.
<엄마와 함께한 세 번의 여행>은 50세의 딸이 80세의 엄마와 함께한 세 번의 여행을 기록한 책이다. 예정된 이별을 알지 못하고 해맑게 떠났던 한 달간의 남미 여행, 남미에서 돌아온 엄마가 시한부 선고를 받은 날부터 시작된 약 7개월의 이별 여행, 그리고 엄마가 남긴 일기로 먼 옛날의, 지금껏 알지 못했던 엄마의 삶을 들여다보는 여행. 이 세 번의 여행을 통해 딸은 엄마의 삶을, 그리고 엄마와의 이별을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할지 깨닫는다.

[출처: 알라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