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과거의 얼굴들을 익히고 미래의 파도소리를 듣는 곳
이전 달 2020년 9월 다음 달
기억을 깨우는 햄스터 꼬물이관티 도서명 기억을 깨우는 햄스터 꼬물이관티
저자 은경
출판사 함께자람 발행년도 2020
청구기호 아동 813.8-은14ㄱ 페이지 144
간략소개

제13회 소천아동문학상 신인상 수상작.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사회 문제가 되고 있는 치매를 소재로 한 장편동화이다. 치매에 걸려 하나밖에 없는 손자조차 알아보지 못하는 할머니와 함께 살게 된 열한 살 도현이의 아픔과 갈등을 생생하게 그리고 있다. 햄스터 꼬물이관티가 깨워 준 소중한 사랑의 기억을 통해 할머니에게 마음을 열어 가는 도현이의 이야기가 가슴 뭉클한 감동을 주며, 어려운 일이 있을 때 위로와 힘이 되어 주는 가족의 소중함을 깨닫게 해 준다.

도현이네 가족은 치매에 걸려 홀로 계신 할머니를 돌보기 위해 로마에서 서울로 이사를 온다. 로마에서 태어나고 자란 도현이는 갑자기 바뀐 환경이 낯설기만 하다. 엄마 아빠의 관심마저 할머니에게 빼앗겨 마음 둘 곳 없던 도현이는 마트에서 나눠 준 햄스터를 데리고 와 ‘관티’라고 이름 짓고 몰래 키운다. 관티는 이탈리아 말로 ‘장갑’이란 뜻.
관티의 탈출 소동이 있던 날, 할머니는 벽장 속으로 도망친 관티를 잡으려던 도현이를 도둑으로 몰고, 도현이의 유일한 친구인 관티마저 ‘꼬물이’라고 부르며 빼앗아 가려 한다. 할머니에 대한 도현이의 감정은 점점 복잡해져 가는데…. 도현이는 언제쯤 할머니에게 마음을 열 수 있을까?

[출처: 알라딘]

강철 변신 도서명 강철 변신
저자 임순옥
출판사 산하 발행년도 2020
청구기호 아동 813.8-임56ㄱ 페이지 112
간략소개

산하어린이 165권. 임순옥의 첫 창작집으로, 여섯 편의 동화가 실려 있다. 저마다 다른 빛깔의 개성 있고 독특한 작품들이다. 한 편을 제외하곤 현실과 환상을 오가는 이야기들이다. 그의 동화에는 우리가 눈여겨봐야 할 그 무엇이 있다. 어떤 절실한 필연성이 주인공에게 현실과 환상을 넘나들게 하는데, 그가 보여주는 방식은 관습적으로 장르를 구분하고 안주하던 우리 동화에서 보기 힘든 새로운 시도이다.

작품 속에서 아이들은 엄마나 할머니 또는 아빠하고만 사는 외로운 처지이다. 밤길에 목격한 길고양이의 조용한 죽음, 어른들의 위선과 허위의식, 아빠의 실업으로 집에 드리워진 어두운 그늘 등을 혼자서 감당한다. 이때 아이들이 펼쳐가는 환상은 이런 마음의 풍경들이다. 하지만 마음 또한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의 일부가 아니던가.

임순옥의 작품들에서는 현실과 환상의 경계가 흐릿하다. 아니, 어쩌면 이 작가는 현실과 환상이 서로에게 비치는 관계를 다르게 만들고 있는 듯하다. 잔잔하고 쓸쓸한 이야기인데도 따스한 여운이 길게 이어진다. 아이들 곁으로 조심스럽게 다가가는 작가의 발걸음을 느껴 볼 수 있다.

[출처: 알라딘]


우리들의 유튜브 사용법 도서명 우리들의 유튜브 사용법
저자 서림
출판사 청개구리 발행년도 2020
청구기호 아동 813.8-서298ㅇ 페이지 170
간략소개

청개구리 문고 34권. 1인 미디어 시장이 주목받으며 인기 유튜버가 화제인 요즘 세태를 희화하면서 첨단 미디어 시대를 살고 있는 아이들의 현실과 우리가 추구해야 할 삶의 의미를 유쾌하게 풀어낸 장편동화다.

너무 똑똑해서 친구들의 따돌림을 받으며 늘 혼자인 영재, 가족과도 같은 반려견을 잃을까 걱정인 시원, 외모 콤플렉스로 자존감이 바닥인 예슬, 인기 유튜브를 꿈꾸며 온통 조회수 늘릴 궁리에 빠져 있는 이로. 이들은 서로 다른 입장에 처해 있는 친구들이지만 저만의 고민과 외로움에 지쳐 있다는 것은 마찬가지다. 이들의 이야기를 연작동화 형식을 통해 각자의 입장을 중심으로 다른 친구에 대한 이해와 관계를 재정립해 가는 모습을 그려내고 있다.

[출처: 알라딘]

초등 자존감 수업 도서명 초등 자존감 수업
저자 윤지영
출판사 카시오페아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세종일반 378.9-윤78ㅊ 페이지 2019
간략소개

블로그 구독자 약 15,000명, 글 스크랩 1,500회 이상, 베테랑 교사이자 초등맘인 오뚝이샘의 초등 자존감 수업이 드디어 출간되었다. 14년 동안 초등교사로 재직한 현장전문가이자 초등아이를 키우는 선배맘인 오뚝이샘이 실제 교실에서 볼 수 있는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초등아이 자존감의 중요성과 아이의 자존감을 키워줄 수 있는 구체적인 노하우를 알려준다.

아이의 공부를 봐줄 사람은 엄마 외에도 많지만, 아이의 자존감은 다르다. 학교도 학원도 아이의 자존감을 관리해주지 않는다. 결국 자존감 키우기의 주체는 가정이 되어야 한다. 이 책은 학교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가정에서 아이의 자존감을 키워줄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방법을 꾹꾹 눌러 담았다.

[출처: 알라딘]

미래가 두려운 너에게 도서명 미래가 두려운 너에게
저자 공일영,조희
출판사 미디어숲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세종일반 199.5-공68ㅁ 페이지 272
간략소개

인문학적 통찰과 역사적 교훈, 예술적 감수성에서 길어낸 청소년을 위한 미래 준비 설계도.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짐에 따라 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자신을 단련해 나가야 할지 고민하는 청소년이 늘고 있다. 15년간 학교에서 역사와 미술을 가르쳐온 저자는 미래를 알 수 없을 때는 과거를 돌아봐야 한다고 말한다.

어느 시대든 미래에 다가올 변화는 미지의 세계였고 불안했을 테지만 이를 성공적으로 준비하고 시대를 앞서간 선지자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바로 그들을 통해서 미래를 준비할 지혜를 배울 수 있다. 현재를 잘 분석하고 미래사회를 준비했던 인물과 그들의 행동을 통해 내 미래의 청사진을 스스로 디자인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다양한 자료를 통해 미래 기술과 환경 파괴 등 미디어 속에서 나타나는 미래사회와 관련된 내용을 어떻게 이해하고 상상력을 키워 나갈 것인지에 대한 안내를 돕는다. 마지막으로 미래사회를 준비하고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역량을 기르는 학교 수업의 변화에 맞춰 학습자로서 다양한 수업에 어떻게 임해야 하는지 수업 형태에 따른 올바른 학습 방법을 청소년의 관점에서 풀어나간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이뤄질 미래사회는 앞으로 다가올 불확실성이 아니라 이미 눈앞에 도착한 현실이다. 이 책은 최근 청소년들 사이에 인기 있는 인물과 사례를 제시하며 세상을 보는 관점과 세계사의 흐름을 이해하고 그 속에서 나아갈 방향을 모색할 수 있게 한다. 미래를 막연히 불안해하는 것이 아니라 나를 발견하고 더 나은 미래를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질문하는 미술관 도서명 질문하는 미술관
저자 이만열,고영주
출판사 앤길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세종일반 601.3-이32ㅈ 페이지 252
간략소개

이 책은 차별, 혐오, 불평등, 위선, 중독, 탐욕, 반지성, 환경오염 8가지 사회문제로 나누어 그림을 살펴본다. 메두사의 머리카락이 뱀으로 변한 이유는 여성에 대한 차별이었음을 지적한다. 또한 틴토레토의 그림 <수산나와 원로들>을 통해 한국에서 벌어진 몰래카메라 범죄를 환기하고 비판한다. 노인에 대한 조롱과 혐오는 500년 전에도 있었음을 밝히고 눈, 코, 입이 명확하지 않은 오노레 도미에의 그림을 보며 사회의 불평등한 구조를 떠올린다.

초상화에는 나타나 있지 않지만 유전병으로 주걱턱을 가졌던 합스부르크 가문을 통해 위선과 거짓으로 뭉친 사회를 비판한다. 단식투쟁을 하고 있는 세월호 유가족 앞에서 김밥과 피자를 먹는 폭식투쟁을 돌이켜 보면서 빈센트 반 고흐의 <감자를 먹는 사람들>을 보자고 말한다.

단순히 그 시대를 대표하는 그림이 아니라 21세기에 더 심화된 우리들의 자화상을 본다. 지금 우리 사회가 여전히 공방하는 사회적 논쟁의 핵심을 꿰뚫는다. 현실을 가르는 주요 담론과 비평적 논조는 책의 길잡이가 되어 생각의 지평을 넓혀준다. 그림을 보는 안목을 높이고 사회에 대한 깊은 지식과 교양을 쌓을 수 있다. 

[출처: 알라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