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과거의 얼굴들을 익히고 미래의 파도소리를 듣는 곳
이전 달 2019년 4월 다음 달
아는 사람만 끼리끼리 먹는 도서명 아는 사람만 끼리끼리 먹는
저자 이현수
출판사 난다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식문화 814.7 이94ㅇ 페이지 287
간략소개
단단하고 웅숭깊은 문장, 뛰어난 직관과 안목으로 포착한 삶의 편린들을 빛나는 결정체로 빚어내는 작가 이현수의 음식산문. 그동안 문단에 요리 좀 하는 사람으로 알려져 틈틈이 요리와 책, 삶에 관한 폭넓은 칼럼을 써온 작가가 조선일보에 2년간 연재한 글을 모았다. 그동안 눈앞의 산해진미에 홀려 전통 음식을 홀대하진 않았는지, 이대로 가다간 그 맥이 끊길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에 향토 음식 조리에 관한 기록을 작정하고 남겼던 참이었다.

이현수는 요리마다 그 시절에 얽힌 기억과 인연을 재료삼아 사람과 사람 사이를 이으며 이야기보따리를 풀어놓는다. 입맛을 절로 다시게 하는 문장을 따라 우리 식탁 풍경을 여행하다보면 어느새 요리가 곧 인생이라는 작가의 말에 고개를 끄덕이게 될 것이다. 비가 오거나 바람이 불면 몸살처럼 생각나는 엄마표 요리에 이정웅 화가의 담담한 색채가 그리움을 더해준다.

 

 

출처: 알라딘 

우리가 글을 몰랐지 인생을 몰랐나 도서명 우리가 글을 몰랐지 인생을 몰랐나
저자 권정자
출판사 남해의봄날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818 권74ㅇ 페이지 190
간략소개

가난 때문에, 혹은 여자라는 이유로 글을 배우지 못했던 할머니들이 뒤늦게 글을 익히고 용기를 내 그림을 그렸다. 그림책 작가와 함께 선을 그리고 동그라미 네모를 그리는 것으로 시작하여 그동안 살아온 이야기, 주변 사람들과 풍경을 그림으로, 글로 풀어냈다. 그림 수업을 위해서가 아니라 뒤늦게 깨닫게 된 그림 그리기의 즐거움에 빠져 집에서도 수십 장, 수백 장의 그림을 그렸다.

시대의 굴곡과 여러 인간관계 속에서 부대끼며 살아온 할머니들은 그림과 글을 배우며 치유와 행복의 시간을 맞는다. 만만치 않은 인생도 담담한 유머로 털어 놓는 순천 할머니들의 따뜻하고 유쾌한 그림, 눈물 뒤에 웃음이 터지는 반전의 글쓰기

 

 

출처: 알라딘

(재료부터 만드는 방법까지 한눈에 살펴보는) 김치 도감 도서명 (재료부터 만드는 방법까지 한눈에 살펴보는) 김치 도감
저자 고은정
출판사 현암주니어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아동쿠킹 594.515 고67ㄱ 페이지 60
간략소개

김치 채소의 한살이를 살펴보고 씻고 다듬고 버무리고 익히는 모든 과정을 그림으로 표현한 친절한 요리책이다. 요리 초보자들의 마음을 세세하게 헤아려 김치에 꼭 들어가는 양념과 준비물, 다듬고 버무리는 방법 등 기초적인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 또 모든 과정을 어른 수저와 종이컵 등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도구를 기준으로 계량하여 누가 만들어도 맛있는 김치를 만들 수 있도록 세심하게 배려했다. 정확하고 친절한 설명, 한눈에 쏙 들어오는 생태 그림이 어우러진 책이다.

 

 

출처: 알라딘

짜장면 나왔습니다! 도서명 짜장면 나왔습니다!
저자 이경미
출판사 노란상상 발행년도 2019
청구기호 유아쿠킹 813.8 이14ㅉ 페이지 48
간략소개
이경미 작가가 중국집을 운영하는 가족을 생각하며 만든 첫 책이다. ‘바쁜 엄마와 아빠를 기다리는 아이들’을 위한 선물 같은 이야기이다. 부모님이 음식점을 운영하는 아이들 뿐 아니라, 늦게까지 회사에 다니는 부모님을 둔 아이들, 각자의 바쁜 일상을 보내는 어른들을 기다리고 또 기다리는 아이들을 위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심심하고, 외롭고, 쓸쓸한 마음으로 엄마, 아빠를 기다리는 아이들을 유쾌하면서도 긴장감 넘치는 이야기로 토닥여 준다.

 

 

출처: 알라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