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과거의 얼굴들을 익히고 미래의 파도소리를 듣는 곳
이전 달 2019년 7월 다음 달
행복한 가방 도서명 행복한 가방
저자 김정민 (지은이)
출판사 북극곰 발행년도 2018
청구기호 813.8 김74ㅎ 페이지 52
간략소개

한 소년이 수업을 마치고 집으로 간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오늘따라 가방이 너무너무 무겁다. 너무 무거워서 들 수가 없었다. 소년은 가방을 커다란 풍선에도 매달아 보고, 재활용 상자에도 넣어 보지만, 가방은 자꾸 소년을 따라온다. 과연 소년은 무거운 가방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을까? <행복한 가방>은 성적 위주의 학교 교육 때문에 답답하고 무거워진 학생들의 마음을 뻥 뚫어 주는 그림책이다.

 

출처 : 알라딘

살아있는 것들의 눈빛은 아름답다 도서명 살아있는 것들의 눈빛은 아름답다
저자 박종무 (지은이)
출판사 리수 발행년도 2016
청구기호 527.41-박75ㅅ 페이지 196
간략소개

인간의 탐욕에 가려진 동물에 대한 불편한 진실을 전하는 책이다. 인간의 생명경시풍조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유기동물 문제, 일명 강아지공장 및 경매장.보신탕 등 법의 사각지대에서 벌어지는 잔인한 동물학대의 현실, 그리고 이윤의 도구로 전락한 축산동물에 이르기까지 왜곡된 생명관이 낳은 일그러진 현실을 보여준다. 단지 감정적 호소에 그치지 않고, 올바른 인식과 '함께 살아간다는 것'의 가치를 공유한다.
수의사인 저자는 20여 년 동안 진료, 봉사활동, 동물구조활동을 병행해오면서 몸소 체험한 동물학대의 크고작은 경험을 토대로 이야기를 전한다. 청소년인 딸의 눈에 비친 수많은 의문과 당돌한 반박에도 논리적이며 진정성을 담아 답하고 있다. 일상에서 흔히 접하지만 염두에 두지 않았던 문제들을 상기시키며, 생명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장을 열어주고 있다.

 

출처 : 알라딘

이상한 정상 가족 도서명 이상한 정상 가족
저자 김희경 (지은이)
출판사 동아시아 발행년도 2017
청구기호 332.2 김97ㅇ 페이지 284
간략소개

가족은 사회를 반영하고, 가족 내에서 사회의 비극이 되풀이 된다는 지점에서 ‘정상가족 이데올로기’의 부조리를 다양한 사례들과 연구 결과를 통해 드러내는 책. 18년 경력의 기자 생활과 세이브더칠드런에서의 6년에 걸친 경력 활동가 생활을 바탕으로 사회 시스템 차원에서 원인을 분석하고 한국 사회가 나아가야할 지점에 대한 고민을 담았다.
특히 사회적 사각지대라 볼 수 있는 아동 인권의 문제를 가족과 가족주의에 관한 문제로까지 서사를 확장시켜 나간다. 가족주의와 정상가족 이데올로기라는 거대 담론이 사실은 사회가 만들어낸 구성물임을 밝히고 이러한 담론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어떻게 우리 일상에 반영되었는지를 살핀다.

 

출처 : 알라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