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과거의 얼굴들을 익히고 미래의 파도소리를 듣는 곳
이전 달 2018년 10월 다음 달
인생 우화(2018) 도서명 인생 우화(2018)
저자 류시화
출판사 연금술사
페이지 356
간략소개

우리 안의 바보는 어떤 엉뚱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살아갈까?

 

류시화 시인이 들려주는 우화 『인생 우화』. 폴란드에서 전해 내려오는 폴란드 남동부의 작은 마을 헤움의 이야기들을 저본으로 삼아 재창작한 우화들과 그 이야기에서 영감을 얻어 저자가 창작한 우화 45편을 담은 책으로, 현실과 비현실을 넘나들며 우리를 상상의 이야기 속으로 안내해 우화가 주는 재미와 의미를 느끼게 한다. 지금은 사라지고 없는 한 마을에 천사의 실수로 세상의 모든 바보들이 모여 살게 되었다. 그들은 자신들이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들이라고 믿었다. 세상의 바보들이 한 장소에 모여 살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자신이 누구인지 확인하기 위해 손목에 묶은 붉은색 끈이 사라지자 자신을 찾아 헤매는 빵장수, 실수로 창문을 만들지 않은 캄캄한 교회당을 밝히기 위해 손바닥으로 햇빛을 나르는 신도들, 진실을 구입하러 다른 도시에 갔다가 속아서 구린내 나는 오물을 한 통 사 가지고 와서는 ‘진실은 구리다’고 고개를 끄덕이는 이들의 이야기까지 순수함, 어리석음, 그리고 논리적인 비논리 속에 우리가 사는 사회를 담아낸 우화들을 통해 우리 안의 바보가 어떤 엉뚱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지, 그래서 어떻게 더 많은 문제를 만드는지 보여 준다.

[출처 : 교보문고]

설민석의 통일 대모험(상): 분단 편(2018) 도서명 설민석의 통일 대모험(상): 분단 편(2018)
저자 설민석, 스토리박스
출판사 아이휴먼
페이지 160
간략소개 대한민국 최고의 한국사 강사 설민석 선생님이 이야기하는 한반도의 분단과 통일의 역사. 설쌤은 통일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세 가지로 설명을 한다. 첫째 민족사적 이유, 둘째 인도주의적 이유, 셋째 경제적 이유이다. 민족사적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역사의 문을 열고 신채호 선생을 찾아간 설쌤 일행은 신채호 선생을 통해 ‘민족’이란 개념의 중요성을 배우게 된다. 그리고 하나의 민족이 하나의 국가에서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힘이 되는 일인지를 알게 된다.

인도주의적 이유로 설쌤은 이산가족 문제를 다루었다. 6.25 전쟁 때 남쪽으로 피난을 오다 어머니와 헤어지게 된 막동이를 통해서 헤어진 가족들의 한과 가족에 대한 그리움에 공감하며, 이들을 위해 통일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마지막 경제적 이유로 설쌤은 우리와 비슷한 시기에 분단이 됐지만, 30여 년 전에 통일을 이룬 독일을 살펴보았다. 통일 초기 혼란과 반목을 이겨내고, 세계 최고의 선진국으로 성장한 독일을 통해, 통일된 한반도의 미래를 그려 볼 수 있다.

여행의 과정에서 설쌤 일행은 분단 상황을 이용해 사익을 챙기는 악당 돈 워리와 돈 크라이를 만나게 된다. 이들은 한반도의 통일을 방해하려는 공작을 펼치려 하고, 설쌤 일행은 이들의 훼방을 막기 위해 노력한다.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통일을 해야 하는 이유와 통일된 미래의 한반도를 그려보게 된다.

[출처 : 알라딘]

진짜가 나타났다!2018) 도서명 진짜가 나타났다!2018)
저자 소피 헨
출판사 보림
페이지 40
간략소개

멀리서 바라볼 수밖에 없는 동물들을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동물의 “실제 크기”로 책을 만든 예술 놀이 그림책. 동물의 특징을 살려 몸집이 큰 동물들은 신체의 한 부분을 “실제 크기”로 구현했다. 대왕판다는 귀여운 얼굴을, 아프리카코끼리는 사랑스러운 발톱 2개를, 북극곰은 글로브 같은 발바닥을, 인도호랑이는 커다랗게 벌린 입을 “실제 크기”로 볼 수 있다.

[출처 : 알라딘]